돈 정보

가상화폐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정보를공유합니다 2021. 8. 22. 21:49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보공유소 입니다.

 

출처 : BBC

또 하나의 화폐,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또한, '정말 돈을 대체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게되죠.

이럴때 일수록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래를 위해, 가상화폐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아두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부터 가상화폐의 종류와 발행한도,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스트라이크 (Strike, STRK)

- 발행한도 : 6,540,888

- 스크라이크는 블록체인 기반 통화 및 자산 플랫폼이자 유틸리티 디지털 자산입니다. 스트라이크는 전세계 이용자들이 어디에서나 안전하고 간편하게 지불할 수 있는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결제 플랫폼보다 낮은 거래 수수료로 판매자와 이용자가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또한 이용자들에게 이용방법과 관련 지식 및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며 정보 제공에 대한 대가로 이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코스모스 (Cosmos, ATOM)

- 공급량 : 269,787,744

- 코스모스는 기존 블록체인의 두 가지 큰 문제점인 확장성(Scalability) 및 상호운용성(Interoperobility) 개선하고자 하는 네트워크이며, 프레임워크입니다. 코스모스 허브(Hub)는 여러 개의 구역(Zone)을 연결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텐더민트 비잔틴 장애 허용(TBFT)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허브들에서 다양한 체인들이 맞물려 돌아갈 수 있어 서로 다른 체인 간의 디지털 자산이 탈중앙화 구조로 상호 교환될 수 있습니다.

 

3. 에이다 (Ada, ADA)

- 발행한도 : 45,000,000,000

- 에이다는 금융,다양한 분야에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블록체인 응용 플랫폼이자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축된 최초의 3세대 블록체인 디지털 자산입니다. 1세대 블록체인인 비트코인은 화폐로서 기능에만 충실한 코인이며, 여기에 계약서 작성 등의 추가적인 기능을 더한 것이 2세대인 이더리움입니다. 에이다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헌법을 정하여 해당 틀 안에서 변화를 인정하는 수단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즉 에이다 소유자는 프로토콜 변경 방법, 이해 관계자 의도를 파악하는 방법, 파편화 가능성을 줄이는 방법 등에 투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출된 합의는 하드포크가 아닌 소프트포크를 통해 이뤄집니다. 즉, 에이다 소유자 의견을 수렴한 투표결과를 소프트포크로 구현하여 민주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블록체인입니다. 에이다는 Ouroboros라는 안전성이 입증된 Stake 프로토콜을 적용하였으며 매우 복잡하며 안전한 하스켈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축되어 향후 양자컴퓨터가 개발되더라도 해킹에서 매우 안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카르다노는 우로보로스(Ouroboros) 지분증명(PoS)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 함수형 언어 하스켈(Haskell) 기반입니다. 이에 보안성을 갖춘 것은 물론, 확정성이 뛰어나 많은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로보로스는 지분증명 방식의 장점을 유지하면서, 소수에 의한 지분 독점을 막기 위해 임의로 대표를 선출합니다. 기능 개선이 필요한 경우 하드포크가 아닌, 오로지 소프트포크를 통해 업그레이드합니다. 프로토콜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재무 시스템과 효율성·확장성을 염두한 에코시스템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카르다노의 디지털자산인 에이다를 보유·전송하려면 다이달로스 지갑(Daedalus Wallet)을 통해야 합니다. 이 지갑은 암호화된 개인키 및 비밀번호를 사용하여 멀웨어(malware) 같은 보안 위협으로부터 지갑을 보호하며, 페이퍼 인증서가 가능해 콜드월렛에 넣을 수 있는 보안 옵션을 제공합니다. 카르다노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입니다. 모바일기기가 하나의 네트워크 노드가 되어 로컬에 필요한 파일 서버나 데이터베이스를 저장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상에서 파일 위변조에 대한 자동 검증이 이루어집니다.

 

4. 카바 (Kava, KAVA)

- 공급량 : 119,135,482

- 카바는 BTC, XRP 등 주요 디지털 자산을 담보하여 스테이블코인(USDX)을 발행하는 CDP(Collaterized Debt Position)을 구축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CDP를 구축한 메이커다오와 달리, 카바는 코스모스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다 다양한 체인을 담보화할 수 있으며, 빠른 트랜잭션을 지원합니다. 카바(KAVA) 토큰은 이러한 CDP에서 네트워크 및 안정화 수수료, 거버넌스 참여 용도로 사용됩니다.

 

5. 엑시인피니티 (Axie Infinity, AXS)

- 발행한도 : 270,000,000

- 엑시인피니티는 포켓몬으로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 구축되어 누구나 게임 플레이를 통해 토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디지털 펫 게임 프로젝트입니다. 유저들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다른 플레이어로부터 캐릭터를 구매해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며, AXS 토큰은 스테이킹하여 거버넌스 투표에 참여하거나 게임 내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리플 (Ripple, XRP)

- 발행한도 : 100,000,000,000

- 리플코인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입니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RTS)’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송금 시스템에 가까운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디지털 자산과는 그 구조가 다릅니다. 사용하는 합의 프로토콜도 독자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현실적으로 주도권의 집중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플의 시스템은 한정된 참여자만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의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리플사는 총량의 62%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는 그들이 전체 유통의 반수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악용할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 조건부 날인 계정(escrow)에 리플을 넣어둔다고 합니다.

-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상호 송금 거래 규모는 하루 77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로 역할 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복잡한 거래 과정이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도 지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거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토큰의 가치가 조금씩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디지털자산과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P2P 네트워크는 서로 모르는 사람 혹은 은행 간의 외환 거래를 중개하는 다리를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SWIFT와 같은 중개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국제 결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를 절약 가능합니다. 특히 환전 시 달러 거래와 달리 은행 계좌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수수료나 추가 운용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리플은 기존 환율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외환 가격을 제공합니다. 실시간 결제는 전 세계 어디든 거래당 4초가 걸리며 즉각적인 정산이 가능합니다. XRP는 연중무휴로 초당 50,000건의 거래를 처리합니다.

 

7. 도지코인 (Dogecoin, DOGE)

- 발행한도 : 무제한

- 처음에 "joke currency"라고 불리기도 하면서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 개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합니다. 이 시바견은 인터넷에서 재미로 사용되던 그림이며, 같은 그림이 코인의 로고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지코인이 재밌고 친근한 디지털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당장 홈페이지만 접속해도, 아주 쉽게 도지코인 지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에서 포크된 럭키코인에서 포크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럭키코인처럼 채굴보상이 랜덤이었는데, 이후 정해진 보상으로 정책을 바꿨습니다. 도지코인은 빠른 코인 생산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돼있었는데,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10,000개의 코인이 1분마다 생겨나는 중이고, 1년에는 52억 개의 새로운 도지코인이 생겨납니다. 2015년 6월 30일 1,000억 개의 코인이 이미 생산되었습니다. 도지코인은 SNS에서 팁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인기를 얻었습니다. 즉, 도지코인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흥미롭거나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 사람에게 팁을 주는 것입니다. 레딧, 트위터, 트위치티비(Twitch.TV)등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지팁봇(Dogetipbot)이 등장하기도 했으나 현재 사용 가능한 팁봇은 제한적입니다.

 

8. 비트코인 (Bitcoin, BTC)

- 발행한도 : 21,000,000

- 비트코인은 최초로 구현된 디지털 자산입니다. 발행 및 유통을 관리하는 중앙권력이나 중간상인 없이, P2P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주체적으로 화폐를 발행하고 이체내용을 공동으로 관리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한 블록체인 기술을 처음으로 코인에 도입한 것이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개인과 사업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식당, 아파트, 법률사무소, 온라인 서비스를 비롯한 소매상들이 포함됩니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사회 현상이지만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가치 증대는 물론, 매일 수백만 달러의 비트코인이 교환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현재 유통시가총액과 코인의 가치가 가장 크고, 거래량 또한 안정적입니다. 이더리움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지만 아직은 가장 견고한 디지털 자산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중앙주체 없이 사용자들에 의해 거래내용이 관리될 수 있는 비트코인의 운영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기인합니다. 블록체인은 쉽게 말해 다 같이 장부를 공유하고, 항상 서로의 컴퓨터에 있는 장부 파일을 비교함으로써 같은 내용만 인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금융기관에서 장부에 대한 접근을 튼튼하게 방어하던 것과는 정반대의 작업을 통해 보안을 달성합니다. 장부를 해킹하려면 51%의 장부를 동시에 조작해야 하는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컴퓨팅 파워가 어마어마하게 소요되고, 이것이 가능한 슈퍼컴퓨터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부의 자료들은 줄글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암호화 해시 함수형태로 블록에 저장되고, 이 블록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더 강력한 보안을 제공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발행보상을 채굴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으로 신규 코인을 발행합니다. 블록발행보상은 매 21만 블록(약 4년)을 기준으로 발행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처음에는 50비트코인씩 발행이 되었고, 4년마다 계속 반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코인의 총량이 2,100만 개에 도달하면 신규 발행은 종료되고, 이후에는 거래 수수료만을 통해 시스템이 지탱될 것입니다.

- 다양한 알트코인들의 등장에 앞서 비트코인은 디지털 자산 시장에서 독보적이었기 때문에, 현재 가장 보편적인 결제수단으로 사용됩니다. 실생활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알트코인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이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일본 업체들이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곧 비트코인을 오프라인 점포 26만 곳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러 나라에서 비트코인을 정식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면서, 실물화폐와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때 더는 부가가치세가 부과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일본과 호주에서는 이미 비트코인을 합법적 결제 수단으로 인정하면서 제도권 안으로 들여오고 있고, 미국에서는 비트코인 ETF 승인 노력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각국에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한 ATM 기계도 설치되었다고 합니다.

 

9. 비트코인캐시에이비씨 (Bitcoin Cash ABC, BCHA)

- 발행한도 : 21,000,000

- 비트코인캐시에이비씨(BCHA)는 비트코인캐시 프로토콜의 풀노드 구현체 입니다. BCHA는 비트코인캐시 프로토콜 발전이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비트코인 캐시 프로토콜의 견고하고 안정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10. 이더리움클래식 (Ethereum Classic, ETC)

- 발행한도 : 210,700,000

- 이더리움클래식은 이더리움의 하드포크로 인해 생성된 다른 블록체인에 기초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하드포크란 인위적으로 블록체인을 분절하는 작업을 의미하는데, 이더리움클래식의 하드포크는 2016년 7월 20일에 단행되었습니다. 이는 2016년 6월 어떤 사람 혹은 사람들이 이더리움 플랫폼에 기반을 둔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인 다오(DAO) 시스템상의 코드 오류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한 사건에서 시작합니다. 이더리움 개발팀은 잘못된 거래기록을 무효화시켜 투자자들에게 돈을 다시 돌려주기 위해 체인을 오류 이전 상태로 되돌려 새로운 체인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기존에 해킹당한 체인은 소멸해야 하는데, 하드포크에 반대하던 약 10%의 사람들이 업데이트하지 않고 잔류하며 블록을 생성했고 이것이 이더리움 클래식의 블록체인이 된 것입니다. 즉, 도난된 이더리움이 포함된 원래의 블록체인이 이더리움 클래식이라는 다른 블록체인이자 코인으로 정착한 것입니다.

- "코드는 법이다(Code is law)"라는 신념 하에 블록체인의 중심가치인 "불변성"을 최우선으로 중시합니다. 불변성이란 유효한 거래라면 지워지거나 잊히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들이 이더리움 DAO 사태 이후 하드포크 하지 않고 기존 체인에 잔류한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은 이더리움의 기존 인플레이션 정책(무제한 발행)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고정 공급방식으로 통화발행정책을 변경했습니다. 그래서 최대 발행량이 2.3억 개로 제한되어있고, 총 공급은 약 2.1억 개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채굴 보상은 500만 블록마다 20%씩 감소합니다.

- 이더리움 클래식은 포크되지 않은 기존의 블록체인을 유지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나 기술들은 이더리움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더리움 플랫폼의 핵심인 스마트 컨트랙트와 플랫폼 위에 탈중앙화 앱(DAPP)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은 이더리움 클래식 플랫폼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현재 이더리움 클래식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는 코인은 Corion platform(COR), ETCWin(ETC), GeoFunders(GUNS) 등이 있습니다.

 

11. 웨이브 (Waves, WAVES)

- 공급량 : 104,697,628

- 웨이브는 웨이브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웨이브 플랫폼은 거래 시스템과 크라우드펀딩을 블록체인화 시키고 싶은 시도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실제로 웨이브는 DEX(decentralized exchange)와 Fiat gateway와 같은 기능을 사용해 비트코인, 알트코인, 실제 통화,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산을 분산화된 형태로 교환하는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한편, 웨이브는 이렇게 손쉬운 거래 시스템을 기반으로 분산화된 크라우드 펀딩 서비스도 지원합니다. 지갑에 USD, EUR, CNY와 같은 법정 화폐를 넣어두면, 이것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는 러시아에서 기원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ICO에서 200억 원에 가까운 금액의 비트코인을 모금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PoS시스템이기 때문에 10,000개의 코인을 보유한 이용자들은 풀노드(full node)가 되어 처리하는 거래에 대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더 나아가 웨이브는 자신의 지분을 양도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LPoS를 구현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믿음직만한 풀 노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서, 거래 시간을 단축하고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지분을 양도하여도 코인이 실질적으로 지갑에서 나가는 것은 아닙니다. 웨이브는 DEX를 통해 플랫폼 위에서 분산화된 거래소를 지원합니다. Matcher nodes를 통해 주문들이 연결되는데, 이는 중앙화된 거래소만큼 빠른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누구나 Matcher nodes가 될 수 있으며, 이들은 매칭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받습니다. 웨이브의 Fiat gateway는 실질 통화를 wUSD, wEUR과 같은 웨이브 토큰으로 바꿔줍니다. 다른 디지털 자산도 플랫폼 안에서 토큰화될 수 있으며, 모든 토큰은 실제 가치만큼 뒷받침됩니다. 이들은 적은 수수료로 전통적인 은행 거래보다 빠르게 거래됩니다. 이렇게 웨이브는 fiat(법정화폐)과 crypto(BTC, ETH)를 교환하는 연결 고리 역할을 합니다. 웨이브는 이더리움과 같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쓰지만 좀 더 간단하게 구현합니다. 또한, 이더리움의 경우는 world's computer라는 수식어에서 알 수 있듯이 플랫폼 위에서 모든 것이 구동되지만, 웨이브는 플러그인(plugin) 방법으로 운영되어 소프트웨어가 웨이브 위에 지어지는 게 아니라 웨이브 플랫폼과 상호작용합니다.

- 웨이브 플랫폼은 기업의 주식이나 자산에 쉽게 투자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 투자금을 빼서 이전할 수도 있고, 캠페인을 시작하는 속도가 더 빠르고, 수수료도 낮기 때문에 웨이브는 킥스타터와 같은 기존 크라우딩 플랫폼보다 비교우위에 있다고 합니다. 웨이브 lite wallet은 블록체인을 저장하지 않아도 html이나 크롬앱으로 다운로드되고 운영될 수 있는 지갑입니다. 이런 lite wallet과 fiat gateway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웨이브 플랫폼은 사용법이 간편해 디지털 자산에 처음인 사람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자 하는(mass adoption) 코인의 목표에 부합합니다.

 

12. 플레이댑 (PlayDapp, PLA)

- 발행한도 : 700,000,000

- PlayDapp은 개인간(C2C)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dApp 게임 포털입니다. 모든 PlayDapp 게임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게이머들이 NFT(Non-Fungible Tokens)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13. 샌드박스 (The Sandbox, SAND)

- 발행한도 : 3,000,000,000

- 샌드박스는 플랫폼의 유틸리티 토큰인 SAND를 사용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게임 내 경험을 만들고 보유하고 수익화할 수 있는 가상 세계 입니다. 플레이어가 디지털 자산(Non-Fulgible Tokes, NFT)을 생성하여 마켓플레이스에 올리고, 드래그 앤 드롭 하여 샌드박스 게임 메이커로 다양한 게임 내 경험을 만들 수 있습니다.

 

14. 칠리즈 (Chiliz, CHZ)

- 발행한도 : 8,888,888,888

- 칠리즈(CHZ)는 현재 Socios.com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ERC-20 디지털 자산입니다. Socios.com은 각 스포츠 혹은 e스포츠 구단이 맞춤형 팬 토큰 제공 (FTO)을 통해 팬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있는 턴키 솔루션으로, 디지털 자산을 소유한 팬들에게는 구단 의사결정에 대한 투표권이 주어지며 VIP 레벨 클럽 보상 등 다양한 구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15. 스트라티스 (Stratis, STRAX)

- 공급량 : 129,658,310

- 스트라티스는 스트라티스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스트라티스 플랫폼은 블록체인 개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고, 간단히 BAAS (blockchain-as-a-service) 플랫폼이라고 불립니다. 이 플랫폼은 기업이나 기관들이 스트라티스 공개체인(public chain) 위에 비공개체인(private chain)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데, 이 개별적인 체인은 사이드체인(side chai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더리움 플랫폼과 비슷하지만, 스트라티스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기초해 만들어져서 기본적인 구조가 다르고, 스마트 컨트랙트의 방향성과 사용하는 컴퓨터 언어에서도 차별점이 있습니다. 스트라티스 플랫폼은 블록체인이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블록체인 앱 개발 프로세스를 크게 간소화해서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개발 주기를 가속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트라티스는 2020년 11월 메인넷 전환에 따라 기존 STRAT에서 STRAX 토큰 스왑을 진행했습니다.

 

16. 이더리운 (Ethereum, ETH)

- 발행한도 : 제한없음

-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에 기초해 다양한 앱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며, 여기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 또한 같은 이름으로 통용됩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거래 기록뿐만 아니라 탈중앙화 앱(DAPP)들을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플랫폼은 프로그램된 계약을 정확히 실행하도록 설계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기반으로 운영됩니다.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이용되는 디지털 자산으로, DAPP을 만드는 개발자들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이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필요로 합니다. 현재 디지털 자산 시가총액 기준, 비트코인 다음으로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디지털 분야에서 가장 혁명적인 기술 중 하나로 평가받는 분위기이며, 실제 '월드테크놀로지(The WTN) IT S/W' 부문에서 경쟁작인 마크 저커버그의 페이스북을 제치고 수상을 한 바 있습니다.

- 이더리움에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시킬 수 있는데, 이런 DAPP들은 금융, 공유경제, SNS, 그리고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까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분산화된 예측시장을 제공하는 노시스(GNO)와 어거(AUG), 분산화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웨이펀드(WeiFund), 사물인터넷과 스마트 자산을 위한 액세스 프로토콜인 에어로크(Airlock) 등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제한된 명령어와 달리 다양한 수준의 응용을 지원하기 위해 Python과 유사한 구조의 Serpent, C++과 유사한 Solidity, Lisp과 유사한 LLL 등의 튜링 완전언어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 코딩을 지원합니다. 사용자들은 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컨트랙트와 DAPP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발행 한도는 존재하지 않지만, 1년에 발행할 수 있는 코인은 1,800만 개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코인의 발행은 일정하지 않은데, 이는 인플레이션을 고려해 채굴 난이도 알고리즘에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이는 블록 주기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알고리즘 공식과 상호작용해 발행량을 유동적으로 조절합니다. (기본적인 인플레이션 공식은 블록마다 5이더가 발행되고, 엉클에게도 일부 신규 코인이 추가 발행된다는 것입니다.)

- 컴퓨터 언어인 실행 코드로 작성되기 때문에, 특정 조건이 달성되면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계약이 이행됩니다. 강제로 계약이 이행되므로 상대를 신뢰할 수 없는 경우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오류, 사기, 제3자의 간섭 가능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화폐 자체보다 네트워크 플랫폼이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분산화된 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 그리고 사물 인터넷(IoT)을 접목한 기술은 향후 인간의 개입을 완전히 배제한 기계 간 금융거래도 까지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합니다. 100개가 넘는 코인들이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이것의 확장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7. 이오스 (EOS, EOS)

- 공급량 : 1,028,228,841

- 이오스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의 수직/수평 확장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된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수백 개의 CPU 코어 또는 클러스터를 통해 계정(accounts), 인증(authentication), 데이터베이스(databases), 비동기 통신(asynchronous communication), 애플리케이션의 스케쥴링(application scheduling)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초당 수백만 건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을 갖추면서도, 수수료가 없고, 빠르고 쉽게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 아키텍처 기술이 탄생했습니다. 이오스는 Delegated Proof of Stake (위임지분증명) 방식을 채택합니다. DPOS 시스템에서는 토큰 보유자가 상시 운영되는 투표 시스템을 통해 블록 생산자(block producer)를 선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블록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으며, 블록을 생산할 기회는 모든 다른 생산자들이 받은 전체 투표 중 본인이 받은 투표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대표자들은 거래를 입증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며 시스템을 통한 그들의 노력에 대해 보상을 받게 됩니다. 이오스는 빠른 트랜잭션이 가능하고, 사용자는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령 일부 플랫폼 코인의 경우 개발된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트렌젝션 발생 시마다)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지만, 이오스 기반은 트랜잭션 자체에 비용을 내지는 않아도 됩니다. 대신 dapp 제공자가 EOS를 보유해야만 트랜잭션이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오스는 지난 2018년 6월 14일 공식 메인넷 런칭이 완료되면서 독자적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18. 세럼 (Serum, SRM)

- 발행한도 : 10,000,000,000

- 세럼(Serum)은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의 느린 속도 및 비싼 네트워크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더리움 기반 토큰만 거래할 수 있는 기존 탈중앙화 거래소와 달리 서로 다른 블록체인 토큰 또한 거래할 수 있으며, 솔라나 기반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이들의 유효성 또한 검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19. 플로우 (Flow, FLOW)

- 발행한도 : 1,338,178,864

- 플로우 블록체인은 새로운 제너레이션을 위한 게임,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그 둘에 힘을 부여하는 디지털 자산의 기반으로 디자인된 블록체인입니다. 플로우는 신속하고 탈중앙화 되어있으며 개발자 친화적인 인프라로, 크립토 키티 / 대퍼월렛 / NBA Top-Shot과 같이 사용자에 훌륭한 블록체인 경험을 지속적으로 전달한 팀에 의해 만들어진 레이어 원 솔루션입니다. 플로우 토큰은 이러한 네트워크를 움직이게 하는 하나의 연료와 같습니다. 플로우 블록체인 위에서 플로우는 그 네트워크와 모든 어플리케이션의 실행을 위해 요구되는 '화폐'로서 기능합니다.

 

20. 어거 (Augur, REP)

- 공급량 : 11,000,000

- 어거는 분산화된 예측시장(decentralized prediction market)을 제공하는 어거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이 플랫폼은 중앙기관의 개입 없이 집단지성(crowdsourced wisdom)에 근거해 예측시장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개인이 예측한 결과의 옳고 그름에 따라 보상으로 토큰을 얻거나 잃는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는 이중선택지(binary), 다중선택지(category), 범위지정(scalar)의 세 가지가 있습니다. 이 분산화된 예측시장은 여러 모델과 시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경매, 금융, 보험시장 등과도 연결되어 다양한 양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어거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므로, 거래 수수료의 지급과 같은 거래처리는 모두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이뤄집니다.

- 어거 플랫폼에서 활동하기 위해 어거 코인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개인들이 예측할 때는 이더리움을 쓰기 때문입니다. 어거는 개인 참여자에게 점수와 같은 개념으로써, 예측에 관한 결과를 입력할 때만 필요한 것입니다. 어거를 많이 가지고 정확한 결과를 발표할수록, 받게 되는 수수료의 양이 늘어납니다. 예측 이후의 과정에서 설정한 기간이 끝나면 실제 결과가 어떤지 확인해주는 심판이 필요한데, 이 역할을 하는 결과입력자는 어거 코인을 가진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대로 된 결과를 입력하면 이벤트 입력자와 함께 수수료를 배분받게 되지만, 잘못된 결과를 입력하게 되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 판단 과정은 다수의 심판이 공동으로 진행합니다. 결과가 나오면, 이벤트 등록자는 모인 이더리움 수수료의 50%를, 거래자 중 맞은 사람은 어거 코인을, 평판 소유자는 1달 동안 결과의 진실성 판단 후에 이더리움의 나머지 50%를 받거나 20%의 어거를 잃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어거는 운영이 되고 있고, 미리 크라우드세일로 80%정도 선판매된 어거가 순환 중입니다. 어거 예측시장에서 사용자들은 사건의 결과에 대해 지분을 사는 것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합니다. 이 과정에서 각 결과에 대한 시장가격이 형성되고, 이 가격이 이벤트가 일어날 예측 확률이 됩니다. 왜냐하면, 예측에 대해 투표를 할 때, 지분의 총 가치는 $1로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 어거는 예측시장에 새로운 지평을 열여 줄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이전의 예측시장은 중앙 집권 형태로, 정치적이고 법적인 제재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실제로 가장 큰 규모를 가지고 있던 Intrade.com이라는 예측시장 플랫폼도, 미국의 압력으로 중단된 바 있습니다. 반면,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 서버가 없는 P2P 시스템이기 때문에, 외압으로부터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중앙에 신뢰할 만한 사람이 있어야 할 필요가 없고 예측 시장 내에서 조작이나 실수가 발생할 확률도 희박해집니다. 또한, 기존의 예측시장에서는 참여자들에게 틀린 것에 대한 페널티를 주지 않아서 예측의 정확성이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어거는 좋은 정보에 인센티브를 주고, 반대의 경우에는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더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21. 엔진코인 (Enjin, ENJ)

- 발행한도 : 1,000,000,000

- 엔진코인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캐시나 커뮤니티 시스템을 위한 종합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엔진코인은 게임 아이템 생성, 게임 내 보상, 거래 등에 이용되며 게이머가 얻거나 구매한 엔진코인 기반 가상 아이템은 게임 서버에 보관되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되는 개인 엔진 지갑에 보관됩니다.

 

22. 폴카닷 (Polkadot, DOT)

- 공급량 : 1,060,112,571

- 폴카닷(DOT)은 이더리움의 공동 초기 개발자 개빈 우드(Gavin Wood)가 고안한 디지털 자산으로,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 프로젝트입니다. DOT는 네트워크를 뛰어넘는 거버넌스(Governace), 스테이킹(Staking), 본딩(Bonding)의 명확한 목적을 제공합니다.

 

23. 비트코인골드 (Bitcoin Gold, BTG)

 

- 발행한도 : 21,000,000

- 비트코인골드는 2017년 10월 24일(스냅샷 시점)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로 분리되어 나온 디지털 자산입니다. 비트코인 보유자는 동일한 양의 비트코인골드를 지급 받았습니다. 비트코인골드의 난이도 조정 주기는 '매 블럭 생성 시점' 이며 이는 비트코인 난이도 조정기간인 2주보다 훨씬 짧습니다.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2100만개가 발행되지만, 채굴 알고리즘 변화로 비트코인보다 조금 빠른 속도로 발행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골드는 채굴 분배의 공정성을 위해 이퀴해시-BTG(Equihash-BTG)를 채택하였습니다. 채굴 전문장비인 에이식(ASIC)을 사용할 수 없고, 오로지 그래픽카드(GPU) 채굴기만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방식으로 ASIC 하드웨어 제조사의 독점을 방지하고, 일반인이 쉽게 채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13일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구현을 위한 핵심 기능을 모두 성공적으로 구현했다고 밝혔으며, 이후에도 코어 지갑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24. 던프로토콜 (Dawn Protocol, DAWN)

- 발행한도 : 76,588,157

- 던프로토콜(DAWN)은 콜오브듀티, 도타 등 PC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월 이용자 10만 이상의 높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DAWN은 해당 서비스에서 입장료, 아이템 구매 및 토너먼트 보상 등으로 활용되며, 토큰은 ERC-777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ERC-20보다 발전된 온체인 활용성을 도모했습니다.

 

25. 스텔라루멘 (Lumen, XLM)

- 발행한도 : 50,001,803,902

- 스텔라 루멘은 스텔라 결제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스텔라는 리플 프로토콜에 기초하며,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애초에 리플에서 포크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스텔라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비즈니스모델은 은행, 결제시스템, 그리고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공개되는 공공의 장부, 즉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실제로 리플과 비슷하게 다중통화거래(multi-currency transactions)에서 연결통화로서 기능합니다. 하지만 리플은 영리기업인 리플랩스에서 운영하는 반면, 스텔라는 비영리 단체인 스텔라개발재단에서 담당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은행이나 기업과 같은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리플과 달리, 스텔라는 개인과 금융소외계층을 주요고객으로 합니다. 2014년에 출시 됐을 때, 이 디지털 자산의 이름은 스텔라였는데, 2015년 네트워크가 업데이트되면서 루멘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이는 스텔라 네트워크와 stellar.org라는 비영리 단체와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 총공급량인 1,000억 개의 루멘은 초기에 이미 다 발행되었고 앞으로 배포할 일만 남았다고 합니다. 전체의 5%는 stellar.org에 유보되어 운영비용으로 지출될 것이고, 나머지 95%는 다양한 그룹에 배포될 계획입니다. 50%는 루멘을 원하는 개인들, 25%는 은행시스템을 누리지 못하는 인구, 20%는 비트코인 소유자에게 주어집니다. 실제로 루멘은 비트코인 소유자에게 꾸준히 배포되는 중입니다. 이렇게 루멘을 공짜로 사람들에게 배포하는 이유는 폭넓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만들어 저비용의 금융서비스로 사람들을 연결하기 위해서입니다. 스텔라의 개발자들은 이것을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기본적인 초대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루멘은 매년 1%의 고정된 인플레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스텔라 네트워크의 내재한 시스템이고, 거래마다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도 인플레이션에 기여합니다. 0.00001이라는 아주 작은 거래 수수료는 DoS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스텔라 네트워크는 PoW나 PoS가 아닌 스텔라 합의 메커니즘(SCP, stellar consensus protocol)이라는 독자적인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이는 자신이 누구를 신뢰할지 직접 선택하고 이로부터 형성된 신뢰망을 통해 합의에 도달하는 방식입니다.

- 비영리 기업인 스텔라개발재단에서 운영하는 스텔라는 금융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개발도상국들의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춰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Praekelt Foundation, Oradian과 같은 다른 비영리 단체들이 스텔라를 통해 필리핀, 인도 서아프리카와 같은 지역들에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스텔라는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의 가치를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됩니다. 한편, 이런 범용적인 서비스 확장을 위해서 리플보다 쉽고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추구합니다. 리플과 마찬가지로 실시간 결제(3~5초)가 가능합니다.

 

26. 비트토렌트 (BitTorrent, BTT)

- 발행한도 : 990,000,000,000

- 토렌트는 혁신적인 파일 공유 시스템이었지만, 파일을 다운로드 완료한 이후에는 시드를 계속 유지하여 다른사람들과 파일 공유 혜택 공유할 유인이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비트토렌트는 트론 네트워크를 이용한 BTT 토큰 발행 및 프로그램 통합을 통해 원활한 시드 유지에 대한 동기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유저들은 희소성 높은 자료의 시드를 유지할 때 보다 큰 보상을 받게 되며, 토큰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 또한 증가된 시드들로 인해 기존보다 더 빠르고 다양한 파일들을 공유받을 수 있게 됩니다.

 

27. 오미세고 (OmiseGo, OMG)

- 발행한도 : 140,245,399

- 오미세고는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금융 플랫폼으로, "Unbanked the Banked"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기존의 은행 서비스를 대체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미세고는 태국, 싱가포르, 일본, 인도네시아를 주지역으로 2013년부터 지불 서비스를 운영해오던 오미세(Omise)라는 기업에 속한 자회사이자 프로젝트이며, 더 발전된 e-wallet (전자지갑)과 지불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오미세고는 따로 계좌를 개설하지 않아도 실질 통화와 디지털 자산을 포함한, 제약 없는 거래를 할 수 있는 디지털 지갑을 제공합니다. 이 지갑은 실시간 P2P 거래를 낮은 수수료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연결된 오미세고 블록체인에 의해 강력한 보안이 제공됩니다. 현재 아직 개발 중이며, 2017년 4분기에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라고 합니다. 프리세일 이후 ICO를 하려 했지만, 프리세일을 통해 지급량이 소진되어서 따로 ICO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프리세일을 통해 최종 2,500만 달러를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이더리움의 비탈리크 부테린이 고문으로 있는 몇 안 되는 플랫폼으로 유명합니다. 2020년 12월 제네시스블록벤처스(GBV)가 이더리움 레이어2 확장성 솔루션 OMG 네트워크(OMG, 구 오미세고)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GBV는 OMG 네트워크의 장점을 활용하고, OMG의 고도 성장을 도와 아시아를 넘어 OMG 블록체인 채택을 넓힐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오미세고는 높은 거래량과 낮은 수수료를 가진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화된 거래 플랫폼을 추구합니다. 오미세고 플랫폼에서는 실질 통화와 디지털 자산이 모두 사용되기 때문에 거래소로 기능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금융거래도 가능합니다. 지불, 송금, 급여자동입금, B2B 상거래, 자산운용 및 트레이딩 등의 금융 거래들을 모두 지원합니다. 오미세고의 타겟 소비자층은 금융서비스를 누리지 못하는 인구가 73%인 동남아시아입니다. 그런데 오미세고의 모회사인 오미세는 이미 태국, 싱가포르, 일본, 인도네시아 등을 포함한 동남아 지역에서 은행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오미세고가 보다 빨리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오미세고 코인의 65.1%는 프리세일의 형태로 사람들에게 지급되었고, 5%는 에어드랍(airdrop)으로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지급될 것이라고 합니다. 나머지 29.9%는 사적으로 사용되는데, 20%는 스마트 컨트랙트로 묶여 유보되고 9.9%는 개발팀에게 분배됩니다.

 

28. 펀디엑스 (Pundi X, PUNDIX)

- 펀디엑스(Pundi X)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비접촉식 지불 카드를 소매점 POS기에서 사용함으로써 디지털 자산을 더 많은 사용자에게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플랫폼입니다. 펀디엑스 네트워크의 빠른 확장을 위해 펀디엑스는 오픈 소스, 오픈 스펙을 기본 기조로 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펀디엑스 네트워크는 인도네시아의 초기 타겟 지역에 있는 소매점에 무료 POS기 제공을 통해 적극적으로 현지 소매점의 참여를 장려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들에게 모바일 결제의 접근성 확보 및 결제 편의성 제공으로 연결되어 보다 많은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펀디엑스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29. 퀀텀 (Qtum, QTUM)

- 발행한도 : 107,822,406

- 퀀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퀀텀의 핵심 기술은 Account Abstraction Layer로, 이는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UTXO)과 이더리움 버츄얼 머신(EVM)을 연결합니다. 원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 호환이 어려운데, 퀀텀은 이를 해결해 하이브리드를 만드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퀀텀은 안정성과 확장성이라는 가치를 모두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퀀텀 토큰은 이 플랫폼의 탈 중앙화앱(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연료로 쓰입니다. 비즈니스 친화적인 블록체인을 추구하는 퀀텀은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 금융업, 제조업, 모바일 텔레콤을 비롯한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APP들을 간편하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퀀텀은 현존하는 이더리움 컨트랙트와 비트코인 게이트웨이 모두와 호환 가능합니다. 이런 점은 퀀텀이 다양한 시장에 적용될 수 있는 빠르고 유연한 블록체인을 만드는 기반이 됩니다.

- 퀀텀은 이더리움의 Account 모델이 아닌 비트코인의 UTXO 모델을 EVM과 결합함으로써, UTXO모델의 여러 장점을 취합니다. UTXO는 거래를 검증하는 게 더 간편하고, 7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비트코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안정성과 보안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퀀텀에서는 이더리움 플랫폼에서처럼 스마트 컨트랙트가 사용되며, 기업들은 고유 토큰을 만들고 블록체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쓰는 계약들을 쉽게 스마트 컨트랙트로 치환되게 하고, 산업별 특성에 맞춘 계약 양식을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가 다양한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비트코인의 UTXO모델 위에서 퀀텀의 코드가 사용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라이트 월렛에서 사용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이 라이트 월렛은 모든 모바일 기기에 설치될 수 있고,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DAPP들도 모바일에서 이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퀀텀토큰은 최대발행량의 51%가 ICO로 분배되었고, 20%는 개발자들에게, 나머지 29%는 플랫폼의 발전을 위해 남겨질 것입니다. 4년 후, 유보된 코인들은 모두 사용되어 커뮤니티에 환원될 것이라고 합니다. PoS이기 때문에 매년 1%씩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0. 메탈 (Metal, MTL)

- 발행한도 : 66,580,000

- 메탈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주고 받을 수 있고 지불 가능한 디지털 통화 플랫폼을 목적으로 개발되고 있는 코인입니다. 메탈은 공정 거래 증명(PoPP)이라는 프로세스를 통해 공정하게 배포됩니다. 당신이 돈을 보내거나 구매를 할 때, 지출하는 매 1달러마다 메탈에서 약간의 보상을 받게 됩니다.

 

31. 아크 (Ark.io, ARK)

- 블록 생성주기 : 8초

- 총 공급량 : 156,259,636

- 아크는 대량 채택을 목표로 설계된 자바 기반의 플랫폼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서비스와 개발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합니다. 스마트브릿지라는 핵심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스마트 브릿지란 예를 들자면 비트코인을 가지고 싶은 누군가에게 당신의 아크를 보내면 아크가 전송되는 중에 그것이 스스로 비트코인으로 변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크는 블록 생성시간 8초라는 아주 빠른 속도를 자랑하기에 오프라인 실물카드에 대입하여 실제 생활속에서 디지털자산을 결제수단으로 사용하는 스마트 카드 개발이 가능합니다. 실제 오프라인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플라스틱 실물 카드를 개발중입니다.

 

32. 스텍스 (Stacks, STX)

- 발행한도 : 1,818,000,000

- 스택스 2.0은 스마트 컨트랙트와 분산앱과 비트코인 블록체인과의 연결성을 확보하는 레이어-1 솔루션입니다. 스택스 플랫폼에서 구축되는 스마트 컨트랙트와 앱은 비트코인의 보안성, 안정성 그리고 경제적 파워와 원천적으로 결합됩니다. 스택스 2.0은 '전송증명 (Proof of Transfer, PoX)'이라는 새로운 채굴매커니즘을 도입하였습니다. 전송증명은 두 블록체인 사이의 합의 알고리즘이며 이는 새로운 블록체인 (스택스)의 안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기설립된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사용합니다. 전송증명은 양 블록 수의 비율을 1:1로 유지하는데 이는 곧 스택스 블록체인 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들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검증됨을 의미합니다.

 

33. 메인프레임 (Mainframe, MFT)

- 발행한도 : 10,000,000,000

- 메인프레임은 완전히 탈중앙화된 통신으로 신뢰 가능하고 안전한 데이터 전송과 메시지 전송을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최근 MFT의 핵심사업에 변동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니 변동 사항에 대해 충분히 숙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34. 알파쿼크 (Alpha Quark Token, AQT)

- 발행한도 : 30,000,000

- 알파쿼크 (Alpha Quark)는 디지털화 된 지식재산권을 다루는 NFT (Non-Fungible Token) 및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로서 알파쿼크의 서비스를 통해 영화 판권, 드라마 판권, 음악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웹툰 판권, 인쇄 판권 등 다양한 지식재산권을 유동화하여 일반 투자자들도 지식재산권 기반의 창작물 제작 및 투자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합니다. 가치있는 지식재산권과 창작물을 NFT화하여 메타버스에서 체험 및 거래하고, 나아가 알파쿼크의 플랫폼에서 알파쿼크 유틸리티 토큰을 활용하여 NF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과 메타버스 전시장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5. 테조스 (Tezos, XTZ)

- 공급량 : 764,647,977

- 테조스는 디지털 자산과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블록체인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테조스는 온체인 거버넌스를 통해 하드포크없이 지속적으로 블록체인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테조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포멀 버리피케이션이 용이하여 오류 없는 안전한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테조스에서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프로토콜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테조스 네트워크에는 새로운 프로토콜 개정안이 제안될 수 있으며, 이 개정안에 대해 참여자들은 투표를 하고 절차에 따라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네트워크는 새 개정안에 따라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투표 절차 역시 개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개정안을 제안할 때는 이 개정안을 제출한 사람 또는 그룹에게 지급될 보상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보상이 포함된 개정안이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받아들여지면 해당 보상이 새롭게 생성되어 제안자 또는 제안 그룹에게 지급됩니다. 이러한 펀딩 메커니즘은 네트워크 혁신을 위한 참여를 증진시켜 지속적인 탈중앙화된 발전을 이끌어나갈수 있습니다. 테조스는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해킹 및 버그로부터 취약했던 타 플랫폼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달리 테조스는 포멀 버리피케이션을 통해 외부 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버그로 인한 많은 손해로부터 안전한 개발이 가능합니다.

 

36. 톤 (Ton, TON)

- 발행한도 : 50,000,000

- 토카막 네트워크는 디앱들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생태계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토콜입니다.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디앱 개발자들이 블록체인의 분산화 네트워크 위에서 본인들의 요구사항에 맞추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ㆍ운영할 수 있도록 데이터 처리속도인 TPS를 확장하고 네트워크 수수료인 가스비를 절감할 수 있게 플라즈마와 롤업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궁극적으로는 누구나 손쉽게 TON 토큰으로 플라즈마와 롤업과 같은 Layer-2 체인을 운영하여, 이더리움 및 분산화된 블록체인 위에서 자유로운 유저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구현합니다.

 

37. 스팀달러 (SteemDollars, SBD)

- 스팀달러는 스팀잇에 콘텐츠를 올리거나 큐레이션시 유저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의 단위입니다. 스팀잇은 집단지성을 추구하는 SNS플랫폼으로 블록체인에 의해 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으며 콘텐츠 작성자는 적당한 기준에 따라 스팀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스팀달러는 스팀이 환율이 크게 변동하더라도 사용자가 실제로 받게 될 보상이 영향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스팀 달러는 정확히 1USD 만큼의 스팀으로 대응됩니다.

 

38. 아하토큰 (AhaToken, AHT)

- 아하는 궁금한점을 질문하면 각 분야 전문가로 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지식Q&A서비스 입니다. 사용자는 질문, 답변, 콘텐츠 큐레이션 활동을 통해서 디지털 자산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아하는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광고, 홍보 등의 어뷰징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성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지식콘텐츠를 만듭니다.

 

39. 리스크 (Lisk, LSK)

- 블록 생성주기 : 10초

- 채굴 보상량 : 1 LSK

- 발행한도 : 제한없음

- 공급량 : 143,570,100

- 리스크는 리스크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리스크 플랫폼은 이더리움의 분산화된 애플리케이션 (DAPP)과 유사한 블록체인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리스크에서 블록체인 앱들은 스마트컨트랙트, 클라우드 저장공간, 컴퓨팅 노드와 같은 시스템을 모두 사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크는 사이드체인위에 블록체인 앱을 올려두고 쓴다는 점에서 메인체인을 이용하는 이더리움과 차이가 있습니다. 리스크는 크립티 (Crypti)에서 포크되어 자바스크립트로 쓰인 프로젝트입니다. 초기 개발자 모두 크립티와 관련이 있는 인물이며, ICO로 580만 달러를 모집한 바 있습니다.

- 리스크는 DPoS (Delegated PoS)를 합의 메커니즘으로 사용합니다. DPoS는 블록을 발행할 수 있는 권리가 PoS처럼 지분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게 아니라, 투표를 통해 선출된 특정 101명의 사람에게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대표자를 선출하는 투표에서는 PoS처럼 자원의 양이 많을수록 투표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DPoS는 보유한 자원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PoS와 PoW의 중앙집권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비트쉐어 팀에 의해 고안되었습니다. 리스크에서 DPoS 시스템의 대표자들은 블록처리의 수수료 이외에도 forging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블록 보상을 받습니다. 보상량은 5 리스크를 시작으로 약 1년 마다 (3,000,000블록)마다 1 리스크씩 감소합니다. 5년 후부터는 블록당 보상이 1 리스크로 고정됩니다. 이 보상을 통해 리스크는 꾸준히 추가로 발행될 것이며, 이는 리스크가 인플레이션 통화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더리움처럼 하나의 메인 체인 위에 여러 DAPP의 데이터를 다 올리는 대신, 리스크는 앱별로 별도의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사이드체인을 만들어 관리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플랫폼의 스케일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대중적인 컴퓨터 언어 지원: 이더리움처럼 자체 언어가 아닌 자바스크립트를 쓸 수 있어서, 기존의 많은 웹 개발자들이 언어 장벽 없이 바로 DAPP 개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C++이나 C#보다도 더 사용자가 많고, 사용하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라서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체인: 리스크는 사이드체인을 이용해 메인 체인의 데이터를 최소화할 수 있으므로 스케일링에 용이합니다. 또한, 위험과 거래 비용을 분산화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나의 앱이 잘못 설계되어 체인에 과부하를 일으키거나 보안상의 문제가 생겨도, 이 위험은 그 체인에만 국한되기 때문에 메인체인이나 다른 사이드 체인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각 사이드체인별로 토큰을 발행해서 거래비용을 관리하기 때문에 거래비용의 분산화가 가능합니다.

 

40. 피르마체인 (FirmaChain, FCT2)

- 공급량 : 600,000,000

-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 플랫폼입니다. 피르마체인의 전자 계약은 블록체인을 통해 협상과 거래 이력 등 모든 정보를 위변조 없이 투명하게 기록, 블록체인을 통해 인증된 라이센서와 라이센시가 직접 만날 필요 없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르마체인의 데이터 저장소에는 사용자와 채굴자 간의 파일 저장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사용자는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전송, 파일 전송이 완료되면 채굴자는 파일을 암호화한 후, 파일의 복제 및 암호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파일 저장 증명을 블록체인에 전파합니다.

 

41. 누사이퍼 (Nycypher, NU)

- 발행한도 : 3,885,390,082

- 누사이퍼 네트워크는 분산 앱 및 분산 프로토콜의 종단 간 암호화 데이터 공유를 용이하게 합니다. 데이터 접근 권한은 암호화 과정에서 내재되며, 네트워크 참여자 간의 공유 정책을 통해 데이터 원소유자만 타인에 해당 데이터 접근 권한을 명시적으로 부여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 소유자는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권한을 궁극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누사이퍼 네트워크 자체는 데이터를 해독하거나 내재된 개인키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42. 폴리곤 (Polygon, MATIC)

- 발행한도 : 10,000,000,000

- 폴리곤(구 Matic Network)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기반 인프라 설치를 보다 용이하게 하는, 구조성 높은 플랫폼입니다. 폴리곤의 핵심은 ‘Polygon SDK’이며, 이는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유연하고 모듈화 된 프레임워크라 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은 효율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블록체인의 인터넷으로 알려져 있는) 완성형 멀티체인 시스템’ 으로 변모 시킵니다. 이러한 멀티체인 시스템은 폴카닷, 코스모스 등과 비슷하나, 이더리움의 활동적인 생태계와 개방성에 대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3. 솔라나 (Solana, SOL)

- 솔라나는 블록체인 기술의 ‘비허가적 본성(Permissionless Nature)’을 탈중앙화 금융(Defi) 솔루션에 불어넣는 고기능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의 개념화 및 초기 작업은 2017년에 시작 되었지만 공식적으로는 2020년 3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솔라나 재단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솔라나 프로토콜은 탈중앙화 앱(DApp) 개발을 용이하게 지원하는데에 목적을 두고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프로토콜은 기저에 ‘지분증명(PoS, Proof of Stake)’이 결합된 ‘역사 증명(PoH, Proof of History)’를 도입하며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증진시키고자 합니다.

 

44. 휴먼스케이프 (Humanscape, HUM)

- 공급량 : 1,084,734,273

- Humanscape는 충분히 많은 수의 환자들로부터 정교하게 시스템화된 정보가 아직 정복되지 않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GHD (환자로부터 추출된 건강 데이터)는 전체 건강 데이터 양의 약 60 %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PGHD를 수집하고 구성할 수 있는 견고한 플랫폼이 존재하지 않기때문에 파편화 된 형태로만 존재합니다. Humanscape는 이와 같이 파편화된 데이터를 하나의 소스로 통합하여 모든 인류를 질병으로부터 자유롭게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제약회사 및 연구기관의 치료제 개발, 임상시험에 사용되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자신의 데이터가 원하지 않는 곳에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45. 이캐시 (eCash, XEC)

- 발행한도 : 21,000,000,000,000

- 이캐시(eCash)는 비트코인 캐시 에이비씨(BCHA)에서 리브랜딩된 비트코인 포크 디지털 자산입니다. 이캐시는 아발란체 컨센서스 레이어를 도입하였으며, 스테이킹, 포크가 필요없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및 서브체인과 같이 이전 비트코인 프로젝트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들을 구현하였습니다.

 

46. 에브리피디아 (Everipedia, IQ)

- 에브리피디아는 위키피디아(Wikipedia)의 탈중앙화 버전으로서 2014년에 탄생하였습니다. 위키피디아와 달리 에브리피디아는 다룰 수 있는 주제에 제한이 없으며, 보다 다양한 인용 출처를 활용할 수 있어 유저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에브리피디아 토큰(IQ)는 에브리피디아의 유틸리티 토큰으로서 IQ를 예치(Staking)함으로써 에브리피디아의 문서 수정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 IQ는 거버넌스 투표를 위한 예치에 사용되며, 해킹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방어하기 위해 21일의 락업기간이 존재합니다.
- 탈중앙화되면서도 지속가능한 지식 플랫폼을 유지하기 위해 에브리피디아는 거버넌스 모듈, 토큰 모듈, 문서 모듈로 구성된 3개의 모듈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 에브리피디아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모든 이들을 위한 백과사전을 만든다는 목표를 가지고 탄생하였으며, 기존의 중앙화된 웹 백과사전들의 문제들(글 작성 자격 필요, 비 동의 삭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토큰 경제와 탈중앙화 블록체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블록체인 웹 백과사전 생태계를 앞으로도 계속 주도해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47. 룸네트워크 (Loom Network, LOOM)

- 룸네트워크는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플랫폼으로서 이더리움 기반의 디앱(DApp)들이 가진 확장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디앱별로 서로 다른 사이드 체인을 운영함으로써 메인 체인의 과부하를 줄이고, 대규모의 디앱 개발을 지원합니다. 룸네트워크 토큰(LOOM)은 예치(Staking)나 디앱들을 체인 상에 호스팅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룸네트워크의 메인넷인 베이스체인은 위임 지분증명방식(Delegated Proof of Stake, DPoS)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이더리움, 트론 네트워크등을 지원하는 멀티체인 플랫폼입니다.

- 룸네트워크는 Loom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블록체인에 대해 깊은 이해가 없는 사용자들도 손쉽게 디앱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룸네트워크는 낮은 수수료와 빠른 트랜잭션 속도를 목표로 함과 동시에 손쉬운 디앱 개발을 가능케 하면서 시장의 관심을 받아왔습니다. 이를 통해 크립토좀비즈(CryptoZombies)를 비롯한 다양한 디앱들이 출시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대중적인 디앱의 개발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8. 리퍼리움 (Refereum, RFR)

- 리퍼리움(Refereum)은 게임개발자, 스트리머, 소비자 간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탈중앙화된 게임 광고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게임 광고의 중앙화된 주체를 없앰으로써 광고 타겟들에게 성과를 투명하게 분배할 수 있습니다. 리퍼리움 토큰(RFR)은 게임 광고시 수수료로 사용되며 광고 시청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됩니다.

- RFR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ERC-20 토큰입니다. 이를 통해 참여자는 이더리움의 다양한 클라이언트 및 노드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 게임 개발 툴인 유니티(Unity)에서는 리퍼리움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하여 게임 개발자들의 리퍼리움 접근을 용이하게 합니다.

- 리퍼리움은 현재 리퍼리움 플랫폼 내에서 게임 광고 및 스트리밍 시청에 대한 보상을 사용자들에게 배분하고 있습니다. 게임산업의 발전과 함께 향후 리퍼리움 플랫폼 내 스트리머와 시청자들의 수가 많아지고 그 범위가 다양해지면 리퍼리움의 게임광고 생태계 역시 보다 확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위 정보는 업비트에서 제공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